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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행정서비스헌장

삼성여자고등학교 교육행정 서비스헌장

우리 삼성여자고등학교 교직원은 모든 교육수요자로부터 사랑받고 신뢰받는공직자가 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항상 밝은 미소와 상냥한 말씨로 교육수요자를 친절하게 맞이하고, 최대의 만족을 드리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1. 우리는 교육수요자 입장에서 생각하고 학생들을 위하는 마음으로 민주적이고 효율적인 학교운영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학생들의 학력 신장을 위하여 충실한 수업과 공정한 평가, 교수·학습 환경 개선을 위해 부단히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의 실수나 불친절로 인해 교육수요자에게 불편을 드렸을 경우 정중한 사과와 함께 즉시 시정하고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노력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 수행 시 교육수요자의 의견을 겸허한 자세로 경청하고, 업무에 적극 반영함으로써 신뢰받는 공직자가 되겠습니다.

1. 우리는 매년 교육수요자로부터 우리의 실천노력에 대한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개하겠습니다.

1. 우리는 모든 업무를 치우치지 않는 공정함과 공익을 위한 배려로 책임감 있게 처리하여 누구나가 공감하고 신뢰하는 깨끗한 청렴행정을 실천해 나가겠습니다.

이상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 이행기준」을 정하고, 이를 성실히 지킬 것을 약속드립니다.

[삼성여자고등학교 교육행정서비스 이행기준]

1. 교육수요자를 맞이하는 자세

  • 가. 교육수요자가 직접 찾아오시는 경우
    • o 교육수요자가 빠른 시간 내에 사무실 및 교실 위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현관에 각 실별 배치도를 비치하겠습니다.
    • o 방문하시는 모든 분에게 우리 교직원 모두는 상냥한 말씨로 "어서 오십시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 자리에 앉으십시오."라고 먼저 인사하고 정중한 예의를 갖추어 맞이하겠습니다.
    • o 방문하시는 교육 수요자에 대하여 해당 교직원을 직접 만날 수 있도록 정중하게 안내하겠으며, 고객이 편안하게 기다릴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겠습니다.
    • o 민원 관련 교사가 수업중일 경우에는 수업 종료 후 5분 이내에 교육수요자를 맞이하도록 하겠으며, 사전에 연락을 주시면 담당 교사를 만나보실 수 있는 시간을 정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 o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 또는 교육수요자가 원하시는 시간에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담당자가 전화할 형편이 아닐 경우는 그 내용을 설명드리고 차후에 전화연결이 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o 교육수요자의 편의를 위하여 무료로 사용하시도록 행정실에 복사기 1대, FAX 1대, 인터넷이 가능한 컴퓨터 1대와 신문 및 서적을 비치하겠습니다.
    • o 업무가 끝났을 때는 "안녕히 가십시오."라는 등의 인사말로 정중히 인사하겠습니다.
  • 나. 전화로 서비스를 요청하시는 경우
    • o 전화로 교육 자료에 대하여 묻는 고객에게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친절하게 응대하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번이상 울리기 전에 신속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를 받는 직원은 "안녕하십니까. 저는 삼성여자고등학교의 ooo입니다.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먼저 인사하고, 전화를 마칠 때에는 :고맙습니다. 좋은 하루 되십시오."등 끝인사를 하고 고객이 전화를 끊으신 뒤 1초이상 경과한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 o 해당 업무 담당자 부재시에는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한 후, 1시간 이내에 교육수요자가 원하시는 시간과 장소로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원하시면 알려드려 즉시 통화가 가능하도록 하겠습니다.
    • o 전화 응대 만족도를 향상시키기 위해 교직원을 대상으로 항시 교육과 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2. 업무내용별 이행기준

  • 가. 민원을 처리하는 자세
    • o 민원서류(재직·경력증명, 졸업증명, 생활기록부사본, 재학증명 등)을 30분 이내로 신속하게 발급하여 드리겠습니다.
    • 연번 민원사무명 처리기간 비고
      법정 현재 이행목표
      1 재직, 경력증명 3시간 3시간 30분
      2 졸업증명 3시간 3시간 30분
      3 생활기록부사본 3시간 3시간 30분
      4 재학증명 3시간 3시간 30분
    • o 우편·FAX·인터넷으로 요청하신 경우 접수 후 2시간(근무시간) 이내에 처리하고 그 과정을 민원인에게 연락드리겠습니다.
    • o 처리가 불가능한 업무는 관련 법령 등 사유를 명확히 밝히고 불복 또는 구제신청 방법 등을 접수 후 2일 이내에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 o 민원 성격상 처리기한이 7일 이상 걸릴 경우에는 반드시 7일 간격으로 중간 처리상황을 전화 또는 전자우편 등으로 교육수요자께 알려드리겠습니다.
    • o 민원처리 결과를 통보할 때는 필요한 후속 조치 사항과 숙지 사항에 대하여 안내하여 드리고, 처리 불가능 민원은 신청인이 납득할 수 있도록 상세한 설명과 함께 대안을 제시하여 궁금증을 최소화하겠습니다.
    • o 중단 없는 교육수요자 서비스를 위하여 중식시간에도 각 사무실에 1명의 교직원을 배치하여 교육수요자께서 불편을 겪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학생에 대한 서비스]
    • o 학생 수업에 필요한 자료에 대하여는 수업시간 2일전까지 필요한 모든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o 학생 수업자료 확보를 위하여 월 1회 이상 자료 조사를 실시하겠으며, 부족한 학습 자료에 대하여는 최우선으로 확보하겠습니다.
    • o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받겠으며, 의견을 매일 확인하여 1주일 이내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즉시 학교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o 화장실 환경개선을 위하여 학생회에서 비누 등 필수품을 요구하는대로 항시 공급하여 비치되도록 하겠습니다.
  • 나. 학생에 대한 서비스
    • o 학생 수업에 필요한 자료에 대하여는 수업시간 2일전까지 필요한 모든 학습 자료를 준비하여 수업에 지장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o 연중 개인차를 고려한 다양한 학습 방법으로 기초·기본 학습력 향상에 노력하고, 학습부진학생에 대하여는 학부모의 학교 홈페이지에 학습 정보를 탑재하여 자기 주도적 학습을 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o 수행평가 및 학업성취도 평가의 계획을 학기 초(3월, 9월)에 공지하여 공정하고 객관적인 평가가 되도록 하겠습니다.
    • o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판」을 이용하여 학생들의 의견을 받겠으며, 의견을 매일 확인하여 1주일 이내에 처리하여 그 결과를 즉시 학교 홈페이지에 공표하겠습니다.
    • o 훈화와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학생들이 안심하고 즐겁게 학교생활을 할 수 있도록 학교 폭력 및 집단 따돌림·괴롭힘, 학생들의 고민해결, 진로지도, 인성지도를 위한 상담실을 설치하고 학생상담 활동을 실시하겠습니다.
    • o 학생들의 자기 개발을 위한 학생자치활동, 동아리활동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습니다.
    • o 학생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월 1회 이상 시설물 안전점검을 실시하겠습니다.
    • o 화장실 환경개선을 위하여 학생회에서 비누 등 필수품을 요구하는대로 항시 공급하여 비치되도록 하겠습니다.
  • 다. 학교급식 위생관리 서비스
    • o 학교에서 위생적이고 안전한 급식을 실시할 수 있도록 학교급식운영점검을 연 2회 이상 실시, 식중독의 사전예방에 철저를 기하겠습니다. 조리종사원들에 대해서 월 1회 이상 정기 위생교육을 실시토록 하겠습니다.
    • o 학생 건강을 위하여 계절에 맞는 모범 식단을 제공하고, 주 3회 이상 가공식품을 사용하지 않겠으며, 매주 식단표를 홈페이지에 탑재하여 알리도록 하겠습니다.
    • o 양질의 급식 제공을 위하여 학교납품축산물은 「도축 검사증명서」 및 「축산물등급판정확인서」를 징구하여 확인토록 하겠습니다.
    • o 급식실에 근무하는 자는 연 2회 이상 건강검진을 실시하고 카드를 비치토록 하겠습니다.
    • o 전염병예방법에 의거하여 조리실 및 식당시설을 4월~9월에는 2개월에 1회 이상, 10월~3월에는 3개월에 1회 이상 허가된 업체로부터 소독을 실시하고 그 확인증을 게시하도록 하겠습니다.
  • 라. 지원 및 홍보서비스
    • o 학년 초에 연간 교육활동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안내하겠습니다.
    • o 신입·전입생에게 학교생활 안내 및 진로안내 자료를 제공하여 학생이 학교생활에 쉽게 적응하도록 하겠습니다.
    • o 학교 주요 행사는 가정통신문과 학교 홈페이지를 통하여 자세히 안내하겠습니다.
    • o 매 학년말 학교교육과정 운영에 관하여 학생·학부모·교직원의 의견을 수렴하여 다음연도 교육과정 운영에 반영하겠습니다.
    • o 학교홈페이지에 '학부모게시판'을 설치하여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학부모 의견을 적극 수렴하겠습니다.

3. 알권리의 충족과 비밀보장

    • o "행정정보공개제도"를 충실히 이행하여 교육수요자의 알권리를 보장하며 행정의 투명성을 확보하겠습니다.
    • o 서비스헌장 제·개정시마다 인터넷 홈페이지에 헌장 내용을 탑재하여 알려드리겠습니다.
    • o 교육수요자가 민원을 제기한 경우 이에 대한 비밀을 보장하여 교육수요자의 권리와 이익을 보호하겠습니다.

4.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조치

    • o 교육수요자께서 담당자의 실수로 2번 이상 방문하였을 경우 즉시 사실 확인을 거쳐 우선적으로 업무를 처리해 드리고, 해당 공무우너에 대하여는 재차 같은 문제가 발생치 않도록 직무 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o 전화를 하셨거나 받으셨을 때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해당 교직원이 사과 전화를 드리도록 하겠으며, 친절하게 할 수 있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 o 민원이 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1시간 이내에 처리 지연사유와 처리 예정일을 알려드리고, 관련 공무원이 정중히 사과드린 후 재차 같은 문제가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시키겠습니다.
    • o 우리 학교가 제공한 서비스에 대하여 불친절·불만족을 느끼셨을 경우 또는 개선하여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문서·전화·우편·FAX·E-mail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하여 주시면 1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알려 드리겠습니다.
  • ※의견 제출·신고 또는 연락하실 곳※
  • ◆우 편 : (064)760-5400)서귀포시 검은여로 151(토평동) 삼성여자고등학교
  • ◆전 화 -행정실 : (064)760-5400 -교무실 : (064)760-5411 -1학년 교무실 : (064)760-5440 -2학년 교무실 : (064)760-5450 -3학년 교무실 : (064)760-5460
  • ◆FAX : (064)762-2670
  • ◆인터넷 : http://www.sam-sung.hs.kr
  • ◆교육수요자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삼성여자고등학교 교직원은 학교 교육행정서비스헌장에 따라 공정한 행정서비스를 제공하여 드리오니 교육수요자께는 아래사항을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 모든 교육수요자는 친절하고 공정한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으므로 때와 장소에 구애됨이 없이 적극적으로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 교육발전과 서비스 개선을 위해 잘못된 점에 대하여 반드시 신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 친절하고 모범이 되는 공무원은 적극적으로 추천하여 널리 알릴 수 있도록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 교육수요자가 주시는 의견은 제주교육 발전의 밑거름이 되오니 잘못된 점에 대하여는 반드시 말씀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o 민원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히 기재해 주시기 바랍니다. (타인과 관련된 진정이나, 부패 신고 등의 민원이 익명, 가명인 경우는 민원사무에 관한 법률 시행령 제 2조 제 1항에 의거 접수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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