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삼성여자고등학교

검색열기

함께 여는 미래, 행복 제주교육

국제화교과특성화

메인페이지 국제화교과특성화 16+1창의융합인재교육 창의융합인재교육


창의융합인재교육

2021학년도 16+1 융합주간 교과별 융합 교육과정 재구성 (2021. 05.10 ~ 2021. 05.14)

1학년융합주제:(1학기)섬속의섬!우도

과목 성취수준 관련 단원 관련 개념 교과 융합 교육 과정
국어 [10국03-03]자신의 경험과 성찰을 담아 정서를 표현하는 글을 쓴다. (1) 문학의 숲과 나무 정서의 형상화 방법 여행지에 대한 관찰과 경험을 문학적인 글로 표현할 수 있다.
수학 [10수학01-14] 미지수가 1개인 연립일 차부등식을풀수있다 연립일차부등식 부등식을 이용하여 우도특산물 땅콩가격산정하기 ‧기회비용 등 적절한 절차를 고려하여 지역 특산물땅콩의 적절한 가격을 산정하여 수익을 극대화시킬 수 있다. ‧가격변화에 따른 판매량 증가 감소를 그래프및 식으로 나타내보기 ‧땅콩 수확량에 따른 가격변동 및 알아보기 ‧땅콩 가격의 기준점이 될 수있는 타 농산물가격추이 알아보기 ‧땅콩 판매 증가를 위한 마케팅 방법고안해 보기
영어 [10영04-04] 주변의 대상이나 상황을 묘사하는글을쓸수있다. Lesson7. Venice Diary 기행문 쓰기 경험했던 여행지에 대해 묘사하고 설명하고 느낀 점을 기행문 형식으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다.
영어 [10영04-05] 간단한 서식, 이메일, 메모등을작성할수있다. Lesson7. Venice Diary 여행안내책자 만들기 우도8경에 대한 안내 지문을 읽은 후 외국인에게 소개할 여행안내책자를 작성할 수 있다.
한국사 [10한사01-06]조선시대 신분의 구성과 특성을 살펴보고, 양난 이후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을 설명할 수 있다. 2.상품 화폐 경제가 발달하고 신분 질서가 변화하다. 상품 화폐 경제의 발달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인 ‘우도 해녀’의 삶과 모습을 역사적으로 재조명하여 현재 우도 산업에 미치는 영향을 탐구할 수 있다.
생활과 과학 [10통사02-01] 자연환경이 인간의 생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과거와 현재의 사례를 조사하여 분석하고, 안전하고 쾌적한 환경 속에서 살아갈 시민의 권리에 대해 파악한다. (2) 자연환경과 인간 화산 지형, 해안 지형 제주에서 볼 수 있는 화산 지형과 해안 지형의 형성 과정을 알아보고, 지형의 미래 가치에 대해 고민해본다. 특히, 제주의 여러 지역 중에 우도를 답사하며 지형을 활용한 주거 경관, 농업 경관, 산업 경관 등을 조사하고, 지역 발전 방향을 모색해본다.
통합과학 [10통과 01-05]인류의 생존에 필수적인 산소, 물, 소금등이 만들어지는 결합의 차이를 알고, 각화합물의 성질을 비교할 수 있다. [10통과 04-01]지구시스템은 태양계라는 시스템의 구성요소이면서 그 자체로 수많은 생명체를 포함하는 시스템임을 추론하고, 지구시스템을 구성하는 하위요소를 분석할 수 있다. 우리 주변의 다양한 물질 지구시스템의구성요소 이온 결합 물질 공유결합물질 지구시스템 우도에서 특별하게 관찰할 수있는 물질에서 화학 결합의 종류를 알아보고, 나아가 해당물질의 용도에 포함된 과학적 원리를 소개하는 기사를 작성한다. 지구시스템 구성요소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우도내 자연 현상을 관찰하고 분석한다.
과학탐구실험 [10과 탐 01-02]과학사에서 우연한 발견으로 이루어진 탐구실험을 수행하고, 그 과정에서 발견되는 과학의 본성을 설명할 수 있다. 2-1.우리 주변에서 천연 항생물질 찾기 천연 재료 추출, 세균의 성장 억제 제주의 독특한 자연 환경으로 인해 존재하는 자생식물 중 천연 항생물질로 활용 가능한 물질을 찾는다. 천연 항생물질을 만드는 방법(추출)및 천연 항생물질기능(디스크확산법)을 검사하는 방법을 알고 탐구 계획을 세울 수 있다.
체육 [12체육 01-02]체력 수준을 측정하고 분석하여 적합한 체력 관리 방법에 따라 자신에게 알맞은 운동을 실천함으로써 체력을 유지하고 증진시킨다. 생활 습관과 건강관리 거리에따른에너지소비측정 올레걷기를 통해 거리에 따른 에너지 소비측정하기
음악 [12음02-02]다양한 종류의 음악을 듣고 음악의 특징을 비교하여 설명한다. 우리나라 민요(제주 민요) 지역의 특징과 주민 생활, 토리와 시김새의 특징 우도의 지역적 특징과 주민 생활이 민요에 끼친 영향에 대해 토론하고 음악적 특징을 비교 설명하며, 우리나라 전통 음악을 계승 발전 시킬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한다.
미술 [12미 02-01]다양한 발상 방법을 활용하여 새로운 주제를 탐색할 수 있다. [12미 02-02]조형 요소와 원리를 다양하게 응용하여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다. 표현 4. 디자인 공예의 세계 -정보를전달하는시각디자인 -지속가능한제품디자인 시각 디자인 제품디자인 환경디자인 시각 디자인의 종류와 특징을 이해하고, 우도의 다양한 정보를 수집하여 정보를 전달하는 디자인(EX광고 /표지판)을 제작할 수 있다. 우도의 환경을 생각하고 소통과 배려의 기능을 고려하여 사용에 편리한 제품 디자인을 구상할 수 있다.
기술․가정 [12기가02-01][12기가02-02][12기가02-03]·한국의 의식주의 가치와 타문화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가정생활 문화를 유지·발달시키는 방안을 탐색한다. 의식주 생활문화 문화 제주도의 의식주 생활문화를 이해하고 '섬 속의 섬! 우도'의 생활상을 탐구한다.
환경 [12환경 01-06]·내가 살고있는 지역의 자연적, 역사적, 문화적 특징을 이해할 수 있다. ·지역환경을 체험하고 나와 지역의 관계를 다양한 방법으로 표현할 수 있다. 체험을 통한 지역의 이해 환경 체험 지역사회의 환경을 이해하고 '섬속의 섬! 우도의 환경에 대해 탐구하다. 우도의 식물을 조사하여 간단한 도감(1인 1식물)제작 및 우도의 환경 지도를 제작해 본다.